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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과후학교운영안내

방과후학교운영안내

2019학년도 방과후학교 운영 계획


문화예술부



목적

1. 학생들의 소질·적성 계발 및 취미·특기 신장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.

2. 학생들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경험 제공 및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한다.


운영 방침

1. 방과후학교는 사전 수요조사를 통해 부서를 개설하고, 보호자의 책임 하에 참여 및 귀가를 원칙으로 한다.

2. 방과후학교 운영지원금은 강사비 보전 및 재료비로 사용하되, 수요조사 후 소요액에 따라 수익자 부담금이 발생할 수 있다.

3. 부서 당 5명 이상으로 편성하되, 초등 하교지원 방과후부서의 인원은 예외로 한다.

4. 강사는 공개 채용 공고를 통해 전문가를 선발하여 양질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, 각 부서에는 보조 인력을 배치하여 지원한다.

5. 방과후학교 신청 후 출석률이 50% 미만인 학생은 예산의 낭비 등을 고려하여 이후 방과후학교 참여를 제한할 수 있다.

6. 학기 중 방과후학교를 우선으로 운영하고, 방학 중 방과후학교는 잔여 예산 범위 내에서 횟수 및 시간을 조정하여 운영한다.

7. 학생 특성 고려 및 안전관리를 위해 방학 중 방과후학교는 내부강사 및 기존 외부 강사를 선정하여 운영한다.

8. 기타 사항은 서울특별시교육청 방과후학교 운영지침에 따른다.



세부 추진 계획

1. 운영 기간

. 2019312일부터 20202월까지 운영한다.

. 학기 중과 방학 중 방과후학교로 나누어 운영한다.


구분

기간

요일

시간

비 고

1

학기중 방과후학교

2019. 3. 12. ~

2020. 2. 봄방학 전

(예정)

1, 한 부서당 2시간

1~2학년

1, 한 부서당 1시간

1, 한 부서당 2시간

3~5학년

1, 한 부서당 1시간

6학년

1, 한 부서당 2시간

??전공과

1, 한 부서당 2시간

??전공과

2

여름방학 방과후학교

미정

~

5, 한 부서 당 2시간

전교생

3

겨울방학 방과후학교

미정

~

5, 한 부서 당 2시간

전교생

2019학년도 학사일정, 서울시 교육청 예산지원, 부서 수요조사에 따라 운영내용이 변경 될 수 있음



2. 연간 운영 일정

실 천 내 용

목 표

시 기

대 상

비 고

? 2019학년도 연간운영계획 수립

1

11

담당교사

학교운영위원회 심의

? 학기중 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수강 신청

1

12

전교생

*신입생 별도 수요조사

?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 ? 선정 ? 계약

1

2019. 1

부별강사

 

? 기별 세부운영계획 수립

3

기별

담당교사

 

? 차시별 프로그램 운영 계획 수립

3

기별

강사

 

? 방학중 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수강 신청

2

기별

전교생

 

? 강사 및 보조인력 오리엔테이션 실시

3

기별

강사, 보조인력

 

? 학부모초청 프로그램 공개

2

학기별 1

각 부서

 

? 활동 결과 통지

2

학기별 1

수강생

 

? 프로그램 및 강사 만족도 조사

1

학년말

학부모

 

? 2020학년도 연간운영계획 수립

1

2019. 11

담당교사

학교운영위원회 심의

? 학기중 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수강 신청

1

2019. 12

전교생

*신입생 별도 수요조사

? 방과후학교 강사 모집 ? 선정 ? 계약

1

2019. 12

담당자

 



3. 활동 결과

. 담당강사는 수시 학부모상담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성과 및 발전 과정을 안내한다.

. 학기별 공개수업 및 학생 개인별 총괄평가를 실시하고, 평가 통지서는 담당자의 협조를 받아 가정에 배부 한다.

. 학부모 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는 다음 학년도 운영계획에 반영한다.



4. 학생 안전관리

. 업무담당자는 프로그램 시작 일주일전 강사들에게 사전연수(1시간)를 실시한다.

? 학생 특성과 문제행동, 안전예방교육, 사안 발생 시 조치 요령, 근무지침 및 주의사항 안내

. 담임교사는 강사에게 학생들을 인계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한다.

. 강사는 학생 출석 및 건강 상황 등을 수업 전에 확인하고, 교육활동 당일 특이사항 등을 기록·정리하여 관리한다.

. 학생안전지도 및 안전예방교육을 실시하고, 사안 발생 시 즉시 방과후학교 업무담당자 및 교감교장에게 보고 후 신속하게 조치한다. 긴급한 사항의 경우 선 조치 후 즉시 보고한다.

. 방과후학교 활동 시 발생한 사고는 학교의 정규교육과정 중에 일어난 사안과 동일 하게 처리하며, 학생?교직원 또는 교육활동 참여자의 생명 또는 신체에 피해를 주는 사고는 학교안전공제회로부터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한다.

? 다만, 공무원연금법, 사립학교교직원연금법,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등(법률에 의무보험가입규정이 있는 경우 포함)의 적용을 받는 교직원 및 교육활동 참여자는 해당 법률에 따라 보상 또 는 배상을 신청한다.

. 학생들의 하교는 자가 통학을 원칙으로 하며, 수업 종료 후 강사는 보호자에게 인계를 철저히 한다.



강사 모집 및 선정 심사 계획


1. 강사 모집

. 방과후학교 연간 운영 계획은 강사 선정 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하고, 학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받는다.

. 강사모집은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고하고, 제안서와 운영능력심사를 토대로 강사 선정위원회에서 심사한다.

. 외부강사 선정 및 위탁계약시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 조회 동의서를 제출받고, 취업 제한 사유 해당여부를 확인한 후 계약한다.

. 강사 1인만 응모하고, 1차 제안서 심사결과 적격자라고 판정된 경우, 운영능력 심사(면접)는 생략 가능하다.

. 공개 채용 후 지원자 및 적격자가 없는 부서의 경우에는 본교 교사 중 지원자를 모집하고, 내부강사 희망서를 토대로 적격자를 선정한다.


2. 계약 절차

. 제안서와 운영능력심사를 통해 선정된 강사는 학교장과 계약한다.

심의

 

공고

 

응모

 

심사

 

계약

?연간운영계획

심의시 강사 선정

계획 포함하여

심의

?공고문 게시

(학교 홈페이지

-7일 이상 공고)

? 구비서류 제출

(개인위탁 프로그램 운영제안서)

? 제안서 및 프로그램 운영능력 심사

(강사선정위원회)

?계약 체결

. 강사 계약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.



3. 계약 해지

?자동 해지 : 계약 기간이 만료될 시

?학교장에 의한 해지

즉시 해지 : 해지 통지 시 즉시 효력 발생

-제출한 서류에 허위 사실이 있을 때

- 성범죄, 아동학대관련범죄 등 학생을 지도하기에 심히 부적절한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

절차 해지 : (해지 15일 전 해지사유서 통지강사 동의) 후 효력 발생

- 특별한 사유 없이 2회 이상 무단으로 결강하였을 때

-프로그램 운영 준비 및 학생 지도 소홀 등으로 강사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었을 때

-기타 계약 당사자 일방의 부당한 행위 등으로 계약의 기초가 되는 신뢰관계가 파괴 되었을 때

?강사 해지 : 강사가 프로그램 운영을 스스로 포기할 시

계약 해지 시 30일 전에 서면으로 그 사유를 학교에 통지하여야 하며, 그렇지 않을 경우 학교는 외부강사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다.



4. 강사 선정 심사 계획

. 심사위원 구성(강사선정위원회)

1) 심사위원은 교감, 방과후학교 업무 담당자, 담당 부장 3명으로 구성한다.

2) 심사위원은 제출 받은 프로그램 운영 제안서와 면접 등을 통하여 심사한다.

3) 심사위원은 청렴 및 보안 서약서에 서명 또는 날인하여 서약서를 제출한다.

. 세부 심사 일정(일정 변동 가능)

절차

일 정

비 고

1

부서 신청

2018. 12. 17.() ~ 12. 21.()

? 부서 확정 후 강사 공고

2

공고 및 응모

2019. 1. 18.() ~ 1. 24.()

? 서울정인학교 홈페이지

? 접수방법 : 전자메일, 우편, 직접접수 등

3

제안서심사

2019. 2. 8.() 15:00

? 평가 : 강사선정위원회

? 1차 제안서 평가 결과 개별통보

4

운영능력심사(면접)

2019. 2. 11.() ~ 2. 14.()

? 장소 : 회의실(강사선정위원회)

5

심사결과 발표

2019. 2. 15.()

? 합격자 개별통보

 


기대 효과

1. 학생들의 소질·적성 계발 및 취미·특기 신장교육의 기회 제공으로 학교 교육력 제고

2. 다양한 활동을 통한 장애 경감 및 사회적응능력 신장으로 학교 만족도 제고